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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코로나 유행병으로 변한다! ? 주간 다이아몬드 '도산 위험 "주간 동양 경제는"미래의 유니콘 100 개

by 토이스 2021. 9. 1.

「주간 동양 경제」 「주간 다이아몬드」 「주간 경제」, 매주 월요일 발매의 비즈니스 잡지 3 잡지의 특집은 비즈니스 퍼스 프로그램이 수행하고자하는 기사가 차있다. 그 본질을 정리 한 '비즈니스 잡지 읽고 비교 "를 제공한다. 8 월 30 일 발매의 「주간 다이아몬드」(2021 년 9 월 4 일호)는 "폐업 급증 우라 도산 위험도 순위 '라는 제목의 특집을 짜고있다. 불경기가되면 도산은 늘어난다. 그런 상식이 통용되지 않는 것이 '코로나 위기'이다. 기업에 대한 지원책의 충실하고 외형의 도산 건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그 뒤에서 폐업이 급증하고있는 배경을 찾고있다. 코로나 시대의 도산 5 "신상식」 데이터뱅크에 따르면 2020 년의 도산 건수는 7809 건으로 2000 년 이후 두 번째로 적었다. 반면 20 년에 휴폐업 해산 한 기업의 수는 전년 대비 14.6 % 증가한 4 만 9698 개로 2000 년 이후 최다를 기록했다. 코로나 시대의 도산 5 "새로운 상식"을 들고있다.

 

"과도한 빚 '에 빠지는 기업이 급증했다. 중소기업은 3 개에 1 개 · 사적 재생 방식의 다양 화에 도산에 포함되지 않는 '스텔스'가 급증 · 건설 · 공사 등 외식 불황이 파급 된 '코로나 줄도산 "가 증가 코로나의 종식이 보이지 않고 장래를 비관 한 '포기 형'이 속출 · "반도체 부족"도산도 발생 특집의 눈은 "도산 위험"(Z 점수)에서 판단한 워스트 493 개사 순위와 그 중에서도 위험이 높은 워스트 20 개사와의 상호 작용이다. 워스트 1 위를 한 RVH는 미용 서비스 대기업 에스테틱 TBC 등을 인수하여 사업을 확장했지만, 코로나 재난의 영향으로 채산성이 악화되면서 인수 한 사업을 잇달아 매각하고 레이디스 서비스 사업에서 철수 . 주력 사업을 분리, 자본이 급감 한 것으로부터 워스트 1 위를 차지했다. 편집부의 요청에 RVH의 답변은 없다. 답변이없는 기업도 적지 않지만 이론과 재건 책을 응답 한 기업도있다. 워스트 4 위를 한 악셀 마크는 게임 사업이 수익의 기둥 중 하나 다. "적자 게임 사업을 매각하고 발밑의 광고 사업은 견조한 흑자. 채무 초과 해소했다"고 설명하고있다. 또한 10 위의 재팬 디스플레이 (JDI)는 "하쿠산 공장 매각 등 구조 개혁을 추진 대차 대조표 개선했다. 23 년 3 월기의 영업 흑자 화를 추진하겠다"고 답변하는 등 향후 재건 책을 말했다. "자사의 현황을 외부에 설명 할 수없는 기업 이야말로 정말"위험 "기업이 숨어있는 것"이라고 정리하고있다.

 

도산 지옥을 피하기 위해 "폐업의 권유" 랭킹에 게재되어 있다고해서 반드시 도산하는 것은 아니다. 전력이나 철도 회사도 들어가 있지만, 업종에 따라 점수가 낮게 나올 것 같다. 위험도가 1 년 전보다 악화 된 워스트 50 개 랭킹도 게재하고있다. 1 위는 카지노 용 게임기와 부동산 사업 등을 다루는 픽셀 칸빠니즈, 2 위는 다방을 전개하는 긴자 르누아르, 3 위는 맞춤 정장을 다루는銀座山形屋이다. 또한 감사 법인에 의해 "계속 기업의 전제 (고잉 콘 응)에 관한주기」GC (주)가있는 기업이 26 개있다. 그 중 온쿄 홈 엔터테인먼트 (전기 기기)는 2 분기 연속 자본 잠식을 피할 수없고, 8 월 1 일에 상장 폐지됐다. 키 소지와 히라 등 유명한 외식 기업에도 '옐로우 카드'를 내밀 수있어 놀랐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의 영향으로 실적이 악화하고 위험한 재정 상태에 빠진 기업은 늘고있다. 이 특집에 흥미가 도산 지옥을 피하기 위해 "폐업의 권장」을 정리하고있는 것이다. 잘 활용하면 수중에 자금이 남는 '승자'에 들어갈 수있다,라고 권하고있다. 지금까지 약 850 개사의 폐업이나 사업 상 등의 지원을 다룬 및 파견 디자이너 사법 서사의 오쿠 무라 사토시 씨는 "폐업"전제 생각에 결산서를 검토하고 회사의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라고 말하고있다. 이익이 나오지 않으면 빠른 결단이 필요하다고한다. 코로나 유행병으로 도산 건수가 줄고 휴폐업 및 해산이 증가하고있는 배경에는 이렇게 단념 한 기업이 적지 않은 것이다.

 

주간 동양 경제 "유니콘 기업"찾기 "주간 동양 경제」(2021 년 9 월 4 일호)는"대단한 벤처 100 '이라는 제목 유니콘 (평가액 10 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기업) 될듯한 100 개를 소개하고있다. 연속 기업, 여성 기업, 대학 발 핀 테크 등의 카테고리별로 100 개를 나누었다. 또한 벤처 기업에 대한 투자 열기도 정리하고있다. 상반기 화제가 된 것이, 인사 노무의 SaaS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SmartHR (스마트 HR)이다. 올해 6 월에 156 억엔의 자금을 발표 예상 기업 평가액은 약 1700 억엔 유니콘의 반열에 올랐다. 스마트 HR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직원은 고용 계약이나 연말 정산 등의 노무 절차를 스마트 폰이나 PC에서 완결 할 수있다. 인사 노무 담당자는 모인 데이터를 관공서에 전자 신청에 그대로 사용할 수있다. 이용 기업 수는 4 만 여개 특히 직원 1000 명 이상 대기업의 비율은 3 년전의 약 17 %에서 40 %로 확대했다. 이 외에도 학원의 AI 교재를 제공하는 아타 플러스 건설 시공 관리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 및 패드, 웹 사이트 및 응용 프로그램의 다 언어 화 작업을 효율화하는 워 붕 테크놀로지 iPS 세포에 의한 중증 심부전의 재생 의료를 개발 하트 씨 등 4 개사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있다.

 

100 개 자세한 내용은 특집을 보이고 싶지만, AI, SaaS를 활용 한 기업이 눈에 띈다. 벤처 투자가 부풀어 오르는 가운데, 종합 상사 및 컨설팅 등에서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 시작한 배경도 모색하고있다. "창업 5 년, 30 명 정도의 규모의 회사에서 CXO (각 부문의 최고 책임자) 급이 아니어도 연봉 1200 ~ 1500 만엔을 준비하는 경우가 생겨나 고있다"등 1000 만원 이상 보상을 제시하는 기업이 나왔다한다. 벤처 캐피털 업체 인 DCM 벤처 일본 대표 혼다 중앙輔氏는 "트렌드에 좌우되지 않는 '역 마루"기업가 내기 "고 말했다. 미중 비해 일본은 아직 성장 초기로보고있어 SaaS 만이 주목 받고있는 일본의 현상에 위화감을 가지고있다. 또한 해외 투자자가 일본의 벤처에 대형 투자를 할 늘어난 것에 대해 평가액이 인플레이션 기미 다음 자금까지 실태와의 괴리를 해소해야 주주와 이사로 누구를 넣거나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있다. 거의 들어 본 적이없는 100 개 뿐이지 만,이 중에는 다음 "유니콘"후보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주간 이코노미스트 "유럽에서는 EV가 주전에「주간 경제」(2021 년 9 월 7 일 호) 특집은 "EV 세계 전" 전기 자동차 5000 만대 시장을 놓고 미국과 유럽 중간과 일본 기업들이 벌이는 싸움을 리포트하고있다. 예상보다 빨리 2035 년에 EV 판매는 5000 만대가 될 것으로 예측. 부진했던 일본 업체들이 따라 잡기 전략을 정리하고있다. 왜 EV 정책이 EU (유럽 연합)에서 가속했는지? 엔도功治(SBI 증권 기업 조사 부장) 씨는 탈 탄소 머니가 시장 경제를 움직이는 '게임 체인지'가있는 것, 환경 정책의 이름을 빌린 '보호주의'이다라고 지적하고있다. 어쨌든 EU의 자동차 분야의 '주전'는 EV에 완전히 결정되었다고보고있다.

 

기자의 노가다 내용秩子씨는 미국에서 인기있는 픽업 트럭에 탈 휘발유가 진행 테슬라을 GM과 포드가 맹추격하고 있다고 쓰고있다. 포드는 "전 세계에서 판매의 40 %를 2030 년까지 EV 화"발표, GM도 35 년까지 모든 승용차를 EV 화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에서 EV 판매의 70 % 가까이를 차지하는 테슬라의 점유율은 30 년 20 % 전후가되고, EV 전체 판매 대수는 500 만대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중국은 35 년에 신차의 50 %를 EV 나머지를 HV 등으로하고있다. 폭스 바겐, 다임러, 르노 등 유럽 팀은 중국 시장에 가장 주력 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의 지방 기업은 국내를 개척하는 것 같다. 미츠비시 UFJ 모건 스탠리 증권 수석 애널리스트의 스기모토 코이치 씨는 닛산과 혼다의 전략을 분석하고 "험한 탈 가솔린으로의 전환 타이밍을 잘못하면 사활 문제"라고 쓰고있다. 또한 기자의 사카가미 쇼 씨는 EV는 가솔린 차보다 원가가 6 비싸다 아닌 미래 보조금이 감액되면 역풍이 될 것으로보고있다. 판매 · 광고 관련 비용을 압축하기 위해 "온라인 직판 '가 관건이 될 것으로보고있다. 이미 테슬라는 광고 선전비를 사용하지 않고 자동차를 대리점이 아닌 온라인에서 직접 판매 할 방침을 고수하고있다.

 

다임러와 볼보도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려고하고있다. 일본 업체는 딜러를 어떻게 할 것인가? 직판 상식되었을 때, 간선 도로에 자동차 딜러 판매점이 즐비한 일본의 도시 풍경도 탈바꿈 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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